※ 수강생(아이) ID로 신청해야 하며, 대상이 아니면 수강 취소됩니다. ※ 1회 수업 이후 재료비는 환불 불가합니다. ※ 개강 당일 이후 취소 및 출석률 70%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, 3회 누적 시 모든 프로그램 신청이 제한됩니다. 프로그램명 | 교과융합논술-흥미진진 NIE신문수업 | 강 사 명 | 정윤희 | 대 상 | 초등4~6학년 / 10명 | 강의장소 | 탕정온샘도서관 1층 프로그램실 | 기간 및 시간 | 2025. 8. 5. ~ 8. 8. (화~금) 16:00~18:00 | 강의소개 및 목표 | ■ 문해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. ■ 다양한 배경지식 습득을 목표로 합니다. ■ 비판적 읽기능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. | 차 시 | 강의주제 | 강의 내용 | 비 고 | 1차시 | <환경기사> 뉴질랜드 바다에 왜 고래 30마리가 이불을 덮었을까 | -신문의 구조를 안다. (제호, 창간일, 발행일, 표제, 부제, 기사, 광고 등) -조각사진으로 전체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. -기사 속 알게 된 <사실>을 찾아내 기록할 수 있다. -기사 속 주인공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. | | 2차시 | <국제기사> 양쯔강에서 강아지 닮은 산이 포착됐어요 | -세계지도 백지도에 5대양6대주와 나라의 위치를 채워 넣는 연습을 한다. -신문 속 사진을 보고 묘사글을 쓸 수 있다. -신문 속 초성글자를 오려 붙이고 초성게임을 한다. | 3차시 | <과학기사> 아기는 배 속에서 엄마가 뭘 먹었는지 기억한대요 | -좋아하는 음식, 편식하는 음식을 알아본다. -더하기발명 기법을 통한 창의발명을 할 수 있다. -거울쓰기를 할 수 있다. | 4차시 | <시사> 성장호르몬 나오는 OO시간에 스마트폰에 빠지면 키 안 큰대요! | -기사 속 알게 된 <근거>를 찾아내 기록할 수 있다. -찬반토론을 할 수 있다. -신문 속 사진과 단어로,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다. | 개인 기본 준비물 | 재료비: 3,000원 | 비 고 |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. |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