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램명 | 그림책 토론 리더과정 |
강 사 명 | 김예원 | 대 상 | 성인 (15명) |
강의장소 | 아산시 음봉어울샘도서관 | 기간 및 시간 | 2025.9.5.~ 11.21.(금) 총 11회, 10:00 ~ 12:00 |
강의소개 및 목표 | - 비경쟁 그림책 토론의 이론을 배운다. - 그림책 속 키워드를 찾아 논제로 발제하는 방법을 배운다. (자유 논제, 선택 논제) - 그림책 토론 리더(운영자)로 활동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한다. |
차 시 | 강의주제 | 내용 | 수업 도서(필독서) |
1차시 (9.5) | 오리엔테이션 및 토론 | - 수업 목표 및 수업 안내 - 그림책 이해(정의, 역사) 그림책과 동화책의 차이점 그림책 토론 시범 진행 | 『행운을 찾아서』 (세르히오 라이를라 글 · 남진희 역, 살림어린이, 2017) |
2차시 (9.12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그림읽기 및 토론 | - 그림책 깊이 읽기(그림책의 언어, 그림, 구성요소) - 비경쟁 독서토론의 3요소 - 그림책 토론 시범 진행 | 『블레즈씨에게 일어나 일』 (라파엘 프리에 글 · 줄리앙 마르티니에르 그림, 그림책공작소, 2020) |
3차시 (9.19) | 그림책 토론 리더의 논제 쓰기 및 토론 |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좋은 논제의 기준 - 그림책 토론 시범 진행 | 『리디아의 정원』 (사라 스튜어트 글 · 데이비드 스몰 그림, 시공주니어, 1998) |
4차시 (9.26) | 그림책 토론 리더의 진행법 및 토론 | - 비경쟁 독서토론 진행법 그림책 키워드 찾기 과제 및 합평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파랑 오리』 (릴리아 글·그림, 킨더랜드, 2018) |
5차시 (10.10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고래가 보고 싶거든』 (줄리 폴리아노 글 · 에린 E. 스테드 그림, 문학동네, 2014) |
6차시 (10.17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할머니의 식탁』 (오게 모라 글·그림, 위즈덤하우스, 2019) |
7차시 (10.24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노를 든 신부』 (오소리 글·그림, 이야기꽃, 2019) |
8차시 (10.31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여우』 (마거릿 와일드 글 · 론 브룩스 그림, 파랑새, 2012) |
9차시 (11.7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눈보라』 (강경수 글·그림, 창비, 2021) |
10차시 (11.14) | 그림책 토론을 위한 토론 실습 및 논제문 합평 | - 스피치 실습 및 코칭 - 그림책 토론 논제 이해와 발제법 - 그림책 토론 진행 실습 및 코칭 | 『우산을 쓰지 않는 시란 씨』 (다니카와 슌타로 글 ·이세 히데코 그림, 천개의 바람, 2017) |
11차시 (11.21) | 그림책 큐레이션을 위한 글쓰기 및 합평 | - 그림책 큐레이션 과제 및 합평(한 문단 쓰기) 그림책 토론 리더과정 마무리 | ※ 참고 도서 : 『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』 (김민영 외, 섬드레, 2025) |
개인 기본 준비물 | - 매 차시 필독서를 읽고 참여합니다.(필독서 그림책, 필기구) - 수업 시 스피치, 논제, 토론 진행에 대한 코칭을 합니다. |
비 고 | - 10월 3일은 개천절 공휴일로 휴강합니다. -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