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유의사항]
※ 수강생 ID로 신청해야 하며, 대상이 아니면 신청 취소 처리(별도 연락 X)
※ 개강일 이후 취소(당일 포함) 및 출석률 70% 미만 수강생은 경고 처리 - 경고 3회 누적 시 1년 간 모든 프로그램 신청 제한 - 사전 연락 없이 첫 수업 불참 시 자동 취소
※ 강의요일 정정: (기존) 매주 수 9. 3. ~ 10. 29. (정정) 매주 화 9. 2. ~ 10. 28.
※ 휴강 - 추석연휴 기간 (10. 3. ~ 10. 11.) 프로그램명 | 재미 먹고, 실력 느는 그림책 글쓰기 수업 | 강 사 명 | 김은지 | 대 상 | 초등 1~2학년 12명 | 강의장소 | 중앙도서관 4층 가톨 2터 | 기간 및 시간 | 9. 2. ~ 10. 28. (매주 화) 16:00~18:00 (8회차) | 강의소개 및 목표 | 그림책은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고 그 속에서 우리의 생각을 마음껏 키워낼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되어줍니다. 작품성 있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문해력 및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을 전개합니다. | 차 시 | 강의도서 | 강의 내용 | 1차시 (9/2) | 독해전략 1 내적 대화 | 독해전략 –1. 내적 대화하기 그림책 “이게 정말 나일까?” (요시타케 신스케/김영사) : 그림책 소리 내어 읽기 본문과 나의 상황 연결하기 내적 대화를 문장으로 표현하기 <나 사용 설명서> 작성하기 | 2차시 (9/9) | 독해전략 2 인물 파악 | 독해전략 –2. 등장인물 파악하며 읽기 그림책 “ 허허 할아버지” (전지은/ 사계절) : 번갈아 읽기/ 따라 읽기 등장인물 성격 파악하기 (성격을 나타내는 표현 알기) 성격과 미덕 연결 짓기 <장점 열매> 작성하기 | 3차시 (9/16) | 독해전략 3 요약하기 | 독해전략 –3. 내용 요약하기 그림책 “터널” (앤서니 브라운/ 논장) : 실감 나게 읽기 (역할, 상황에 따른 변화) 5줄 요약 3줄 요약 1줄 요약 키워드 찾는 방법 내용 속 미덕 발견하기(용기, 사랑) | 4차시 (9/23) | 독해전략 4 시각화하기 | 독해전략 – 4. 시각화로 표현하기 그림책 “커다란 알” (마크 로버트슨/ 웅진) : 요약하며 읽기 사건의 장면을 순서대로 놓아보기 상상하여 글쓰기 : 내가 용의 엄마라면? | 5차시 (10/14) | 독해전략 5 PMI 글쓰기 | 독해전략 – 5. PMI 글쓰기 그림책 “브로콜리지만 사랑받고 싶어” (별다름, 달다름/ 키다리) : 음식 스무고개 등장인물의 욕구 찾기 등장인물의 해결방법 나열하기 PMI 글쓰기 소개 및 경험하기 발표하기 | 6차시 (10/21) | 독해전략 6 문제 정의하기 | 독해전략 – 6. 문제 정의하기 그림책 “장화홍련전” (강벼리/ 장영) : 발단, 전개, 절정, 위기, 결말 알아보기 등장인물 정리하기 인물별 문제 상황 찾아보기 선택 - 문제 정의하기 문제해결의 다양한 가능성 찾기 조선 시대 양반 가문의 신념 엿보기 | 7차시 (10/28) | 독해전략 7 관점 전환 | 독해전략 – 7. 관점 전환하기 그림책 “우리는 보통 가족입니다.” (김응/ 개암나무) : 가족의 직업 정리 작가의 의도 파악하기 내용 속 직업 소개하기 (정보 찾기) 선택한 직업이 가지는 긍정적인 점 찾기 | 8차시 (11/4) | 독해전략 8 문제해결 | 독해전략 – 8. 문제해결 방법 그림책 “쌈닭” (이춘희/ 언어세상) : 그림책 유창하게 읽기 등장인물 구조도 그리기 닭싸움을 이기기 위한 전략 파악하기 - 문제해결을 위한 주인공의 행동 전략의 천재 – 이순신 (싸움의 기술) | 개인 기본 준비물 | 필기도구 | 비 고 | 강의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. |
|